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면역력과 감기 예방에 좋은 모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꿀모과청 만드는 방법

건강 이야기

by Dream美 2022. 11. 23. 17:36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아이들이랑 놀이터에서 놀고있는데
나무 밑에 뭔가 노란물체가 있더라구요.

저는 그냥 지나쳤는데
아이들이 결국.....
이상한 물체??를 발견했네요~

그냥 지나칠리가 없죠^^
이게 뭔가 했더니 모과였어요 ㅋㅋㅋ

 

놀이터에 모과나무가 있었다니~

모과나무가 있는것도 처음 알았지만

모과도 오랜만에 보네요^^

일단 떨어진 모과를 가지고 왔어요~


방향제로 둘까? 모과청을 담을까??


잠시 고민...... 결국 모과청을 담기로!!!
그래서 휘리릭 만들어봤습니다^^

 



모과청 만들기



모과청 만들기
모과가 제법 크더라구요 ㅎㅎ

옛말에 모과를 보면 네번 놀란다는 속설이 있대요.
첫번째로 모과의 생김새가 못난이라 놀라고
두번째로 향이 너무 좋아서 놀라며
세번째는 향과 달리 아무 맛이 없어서
네번째로 효능이 뛰어나 놀란다고 해요.

 

효능을 찾아봤어요^^

 


* 모과 및 모과차의 효능 *

비타민C와 구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하여
감기와 기관지염에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의 사포닌과 탄닌 성분은 폐렴 초기에 좋고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설사증상 완화, 신진대사 활발하게 해
식중독 증상에 좋고 소화가 잘 되게 해줍니다.

또한 몸살로 인한 근육통과 근육 경직시 통증
임신초기 입덧 증상이 있을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피부 멜라닌 색소생성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를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 모과의 부작용 * 모과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체내에서 수렴작용을 일으켜 설사 증상에는 좋지만
과다 섭취시 변비 증상이나 신장 질환
고혈압과 발열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드세요~


표면이 끈적끈적 해요

* 모과 세척하기 *

1. 베이킹소다를 넣고 10~15분 담궈둔다.
2. 굵은 소금으로 표면을 씻어준다.

 

베이킹 소다로 세척하기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굴려가며 전체적으로 골고루 담궈줘요 ㅎㅎ

이렇게 10~15분 담궈둡니다 ㅎㅎㅎ
중간중간 뒤적뒤적 해줬어요~
그리고 깨끗이 세척하기!!!

 

그다음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지르기^^
박박 문지르는 중 ㅎㅎㅎ
점점 반짝반짝 빛나는 모과 ㅎㅎ
깨끗이 씻겨진듯~

물로 깨끗이 헹구면 끝입니다 ㅎㅎ
세척하는 법이 간단하죠?


이제 반짝반짝 해졌어요 ㅎㅎㅎ

 

728x90

 

 

유리병 소독중

처음에 한개만 소독했다가
부족해서 2개 더 소독했어요^^


유리병은 처음부터 넣고 같이 끓여요~


팔팔 끓으면 꺼낸 뒤
그대로 세워서 건조하면 됩니다.


물방울 하나 없어 잘 건조가 된다는거!!

 

이제 모과를 썰어요~

모과를 처음 썰어보는데....
꽤 단단하네요 ㅠㅠ
손가락 다칠뻔...


엄청 단단하고 씨앗도 끈적끈적 하네요 ㅎㅎ
그냥 마구마구 채썰기

주부 10년차이지만 칼질은 잘 못해요 ㅎㅎㅎ
모양은 포기하고 마구마구 썰어줘요~


이렇게 병에 담아서
대충대충 넣어요 ㅋㅋ
1대 1 비율로 설탕 넣기 ㅎㅎ
이것도 대충 ㅋㅋ 1대 1 맞나??
소복하게 담으면 끝 ㅎㅎㅎ
이렇게 3병 완성했어요^^

모과청 만들기는 간단한데....
모과를 깍을때가 어렵더라구요.

 

만들고 보니 이렇게 3병이나 되었어요^^


이대로 일주일 정도 숙성시키면 되는데
설탕이 녹을 생각을 안하더라구요.

 

모과가 수분이 적고 단단해서

설탕이 잘 안녹는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중간에 꿀을 넣고 마구마구 섞어줬어요~

꿀까지 들어가서 더 맛있겠네요 ㅎㅎㅎ


만든지 5일차....

5일이 지난 후 상태를 보니

이제 제법 모과청이 된듯?? ㅎㅎㅎ
잘 보면 아직도….


아직도 안녹은 설탕이 있어요 ㅋㅋ

설탕이 덜 녹았네요 ㅋㅋㅋ
처음 만들어 보는거라 뭔가 어설프지만
그래도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상큼하고 달콤한 향이
정~~~~말 좋은데요 ㅎㅎㅎ

모과향이 이렇게 좋았다니~~
정신까지 맑아지는 듯해요^^

조금 더 숙성 시킨 뒤 먹으려고
냉장고에 넣어두었어요^^

 

빨리 모과차로 마셔보고 싶네요~


모과청 덕분에 이번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거 같아요^^


이상 "모과청 만들기" 후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