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간단 봄 제철 나물 요리 취나물무침과 두릅전 만들기

요리 이야기

by Dream美 2023. 4. 28. 01:00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어머님이 무주에서 재배한

유기농 취나물과 두릅을 보내주셨어요.

 

사실 직접 구입해서 먹기 힘든 재료인데...

(손이 잘 안가는 재료임^^;)

 

덕분에 오랜만에 초록초록 반찬을

만들어 봤습니다 ㅎㅎㅎ

 

 

 

취나물무침과 두릅전 만들기

 

 

 

 

<취나물 무침 레시피>

 

재료 : 취나물, 마늘, 소금, 액젓, 참기름

 

1. 취나물을 세척 후 데치기(소금 넣어주기)

2. 데친 취나물은 찬 물에 2~3번 씻어주기

3. 물기를 꼭 짜서 양념에 무치기

 

나물 레시피는 대부분 이렇게 만들어요 ㅎㅎ

엄청 간단하죠? 

 

 

 

자연산 유기농 취나물 향이 좋네요~

<취나물의 효능>

 

취나물은 혈액 청정에 좋은 음식입니다.

 

혈액의 최대 적인 총지방,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취나물의 식이섬유와 플라보노이드 같은

폴리페놀이 혈액 청정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변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하고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해서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 줍니다.

 

이 외 칼륨, 비타민C, 아미노산 함량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 내용 출처 : 메디업 국내 의료정보 포털사이트 -

 

 

 

소금을 넣고 데친 뒤
찬물에 씻어서 물기를 꼭 짜줘요
이제 양념을 넣고
무치면 끝이에요
특유의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있어요 ㅎㅎ

 

<두릅전 레시피>

 

재료 : 두릅, 부침가루, 계란, 식용유, 소금

 

1. 두릅을 손질 한 뒤 물에 한번 씻어주기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기

3. 데친 두릅을 찬물에 헹군 뒤 물기 꼭 짜기

4. 부침가루와 계란옷을 입히고 부치기

 

아주 간단한 요리에요 ㅎㅎㅎ

이렇게 봄두릅으로 고소한 두릅전을

만들어 보세요^^

 

 

 

보기만 해도 무서운 가시달린 두릅~

내돈 주고 사먹은 적이 없었던거 같아요^^

늘 어머님이 협찬해주심....ㅎㅎ

 

 

<두릅의 효능>

 

두릅은 생김새가 왕관을 닮아

'산채의 왕' 이란 별명으로 불린다.

 

특유의 향기가 있고 단백질을 비롯해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두릅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과 혈당, 혈중 지질 개선을 돕고

예민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 내용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름 손질하기

밑둥을 잘라내면 쉽게 가시와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꺼운 부분만 잘라줬어요~

 

찬물에 한번 세척 후 데쳐줍니다 ㅎㅎㅎ

 

 

 

두릅을 데칠때 밑부분을 15초 정도 담궜다가

나머지 부분까지 넣고 데쳐줍니다^^

 

데치다 보니 너무 많이 데쳐졌네요 ㅋㅋㅋ

 

 

 

부침가루와 계란옷을 입힌 뒤 부치기!!!

너무 쉬워서... 뭘 더 해야하나 싶었어요^^

 

 

 

노릇노릇 맛있게 지지듯 부치기

굵은 두릅먼저 부치고

나머지 얇은 두릅은 뭉쳐서 부치기로...

 

 

 

같은 방법으로 부치는데

이번에는 청양고추와 홍고추로

장식을 해봤어요^^

할게 없어서 이거라도....ㅎㅎㅎ

 

 

 

이렇게 두릅전도 완성!!!
역시 홍고추가 올라가니 예쁘네요^^

저녁 밥상에 올라간 두릅전과 취나물무침 ㅎㅎ

 

아들내미는 두릅전을 스리라차소스에

찍어서 먹었어요 ㅋㅋ

맛있다고 엄지척을 해줘서 뿌듯했습니다^^

 

취나물은 특유의 쌉싸름한 맛때문에

호불호가 있는데

아들내미의 입맛에 맞았나봐요~

신기하게 잘 먹더라구요 ㅋㅋ

 

종잡을 수 없는 입맛의 소유자에요 ㅎㅎ

(딸내미는 두릅전만 먹음^^)

 

오랜만에 초록초록 봄나물 반찬으로

풍성하게 저녁식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제철 맞은 봄나물로

봄도 느껴보고 건강도 챙겨봐요^^

 

 

이상 "취나물무침과 두릅전" 

만들어본 후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