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기도 구리 동구릉 : 서울 근교 아이들과 산책하기 좋은곳

여행 이야기/경기도

by Dream美 2021. 3. 9. 03:19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주말에 아이들 데리고 가까운데 바람쐬러 다녀왔어요~

집에 있는것 보다 나가서 뛰어놀면 좋을거 같아서

엄마 아빠는 힘들어도 밖으로~~ 밖으로~~~

 

서울 근교에 갈만한 곳을 찾다가

구리에 있는 세계유산 동구릉에 갔어요^^

 

"동구릉"

 

조선왕릉이 세계유산으로 지정이 되었네요!!!

 

동구릉에는 조선왕조 7명의 왕과 10명의 왕비, 후비가 잠들어 있다고 해요.

 

1408년 조선역사의 문을 연 태조가 건원릉에 터잡아 누우면서

조선왕조의 왕릉으로 조성되기 시작했고

여기를 동구릉이라고 부른 것은

1849년 헌종의 경릉이 아홉번째로 들어서면서 부터라고 합니다.

 

그동안 동구릉 이름만 들어봤는데...

역사를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에 잠시 부끄러웠어요...

 

사적 제193호
구리 동구릉
동구릉 : 동쪽에 있는 아홉기의 능

 

건원릉 제1대 태조 이성계의 능

현릉 제5대 문종과 현덕왕후의 동원이강릉

목릉 제14대 선조와 첫번째 왕비 의인왕후, 두번째 왕비 인목왕후의 동원이강릉

휘릉 제16대 인조의 두번째 왕비 장렬왕후의 능

숭릉 제18대 현종과 명성왕후의 쌍릉

혜릉 제20대 경종의 첫번째 왕비 단의왕후의 능

원릉 제21대 영조와 두번째 왕비 정순왕후의 쌍릉

수릉추존 문조익황제와 신정익황후의의 합장릉

경릉 제24대 헌종과 첫번째 황후 효현황후, 두번째 황후 효정황후의 삼연릉

 

표 사는곳
세계유산 동구릉 관람안내
관람시간 및 관람요금

 

무료관람 대상자 확인 후 입장하세요!!!

저희는 다자녀(다둥이)카드가 있어서 무료입장이었는데

남편이 먼저 들어가는 바람에 표를 구입해버렸어요ㅡ.ㅡ

대신 나중에 주차할인(50%) 받았어요~

 

투명상자에 입장권을 넣고 들어가면 됩니다~
바로 왼쪽에는 흙먼지털이기가 있어요~ 나중에 왜 있는지 알겠더라구요 ㅎㅎㅎ
오른쪽으로는 동구릉 역사문화관이 있어요~
동구릉 석물 부재
나이테로 보는 동구릉의 역사
들어가는 길이 너무 멋지네요~
홍살문

홍살문은 왕릉의 들머리임을 알려주는 건축적 장치로

이곳을 지날 때는 몸과 마음가짐을 엄숙히 하고

여기에 모셔진 분들에게 경건한 예를 갖추라는 뜻으로 세워진 것으로

혹은 홍전문이라고도 합니다.

 

동구릉에는 안쪽에 아홉 곳의 능마다 약간 작은 규모의 홍살문이 설치되어

산릉의 참배나 제례가 시작되는 곳을 다시한번 알려주고 있다.

 

홍살문을 들어서면 이렇게 멋진 길이 쭉 이어집니다^^
화장실이 중간 중간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ㅎㅎㅎ
재실 : 제례를 준비하는 공간
숲길 안내도
신나게 뛰어가는 아이들^^
수릉 : 추존 문조와 신정황후
향로와 어로

향로(香路) : 제향시 향과 축문을 들고 가는 길

어로(御路) : 제향을 드리러 온 왕이 걷는 길

 

왕이 걷는 길로 걸어봐요~

 

제수진설도
가까이 갈 수가 없어서 윗부분은 잘 안보이네요...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 공간이 있어요~ 지금은 코로나로 할 수 없는거 같아요 ㅠㅠ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 공간이 있어요^^

오목, 투호, 제기차기, 다섯알 공기놀이, 고누(호박고누), 8자놀이, 사방치기, 비석치기

어렸을때 많이 했던 놀이도 있어서 반가웠어요 ㅎㅎ

잠시 옛날 생각도 나고....

자연에서 마음껏 놀이 하는 날을 기다려봅니다....

 

현릉 : 조선 5대 문종과 현덕왕후
안내도를 보고 있는 딸내미^^
원릉 : 조선 21대 영조와 정순왕후
자연과 함께 하는 아이들~
6시까지 관람이라 서둘러 나오는 중...

나와서 입구에 있는 흙먼지털이기로 먼지 날려주기~~

생각보다 옷이며 신발에 흙먼지가 많이 있더라구요 ㅎㅎㅎ

그래서 입구에 이 기계가 있었나봐요^^

 

이곳에 9기의 능이 있는데

저희는 "수릉, 현릉, 원릉" 이렇게 3군데 밖에 못갔어요 ㅡ.ㅡ

6세 아이들이랑 다니다보니 체력적으로 힘들더라구요.

(아이들 보다 어른들이 더 힘들었음 ㅋ)

 

마침 관람 마감할 때라 시간도 부족했구요.

다음엔 아주 편안한 복장으로 와야겠어요!!!

이렇게 넓은 곳인줄 알았으면 편하게 하고 올껄 후회했어요~

 

집안에서 뛰지말라는 말을 달고 사는데

여기서는 정말 신나게 뛰고 달리고 눕고~~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장소였어요!!!

 

구리시 관광안내도

구리시에 갈만한 곳이 많네요^^

 

※ 주요 관광지 ※

 

1. 동구릉

2. 장자호수공원

3. 아차산

4. 구리한강시민공원

5. 구리타워

6. 구리곤충생태관

7.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8. 구리전통시장

9. 광개토태왕광장

10. 고구려대장간마을

 

저는 이 중에 동구릉이랑 구리타워에 가봤네요 ㅎㅎ

다음에 또 구리시 쪽으로 놀러온다면 다른곳도 가봐야겠어요.

찾아보면 서울 근교에 갈만한 곳이 많아요^^

 

주차요금 및 징수방법

마지막으로

나올때 다자녀(다둥이) 주차할인 받았어요^^

입장할때는 못써먹었던 다둥이 할인 ㅎㅎㅎ

생각보다 유용하게 쓰이네요!!!

어디갈때 꼭 챙기세요~

 

조선역사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산책하면 더 좋을거 같아요^^

엄마 아빠 역사 공부 좀 하고

쌍둥이가 좀 더 크면....

 

몇번이고 와도 좋을 "동구릉" 나들이 였습니다~~

 

map.kakao.com/?urlX=529145&urlY=1144417&urlLevel=3&itemId=8262254&q=%EB%8F%99%EA%B5%AC%EB%A6%89&srcid=8262254&map_type=TYPE_MAP

 

동구릉

경기 구리시 동구릉로 197

map.kakao.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