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 서오릉 : 경기도 일산 아이와 가볼만한 곳

여행 이야기/경기도

by Dream美 2021. 4. 7. 02:23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주말에 "주막보리밥 서오릉 본점"에 왔다가...

서오릉까지 오게 되었어요 ㅎㅎ

 

주막보리밥 서오릉 본점 이야기는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맛집 이야기] - 주막보리밥 서오릉 본점 : 시래기털레기수제비 맛집 솔직 후기

 

주막보리밥 서오릉 본점 : 시래기털레기수제비 맛집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7년전쯤... 문화센터 언니들과 맛난 점심을 먹었던 곳 이름도 기억 못했던 곳 그곳을 기억해서 정말 오랜만에 찾아갔어요~ 그때와는 뭔가 달라진듯.... 맛은 그대로였

whitelily.tistory.com

 

원래는 밥만 먹고 가려고 했는데

서오릉이 바로 옆에 있어서

아이들과 구경 하러 가봤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그냥 집에 가기는 아쉽더라구요^^

 

"서오릉"

 

고양 서오릉 : 사적 제198호

서오릉은 "서쪽에 있는 다섯 기의 능" 이라는 뜻으로

구리 동구릉 다음으로 규모가 큰 조선 왕실의 왕릉군이다.

조선 7대 세조의 아들 의경세자(추존 덕종)의 묘를

이곳에 처음 조성하였고

이후 여러 왕과 왕후의 능이 조성되어 5기에 이르렀다.

서오릉 안에는 왕릉 5기 외에 2기의 원1기의 묘가 있다.

 

창릉 8대 예종과 두 번째 왕비 안순왕후 한씨의 동원이강릉

경릉 추촌 덕종 의경세자와 소혜왕후 인수대비 한씨의 동원이강릉

익릉 19대 숙종의 첫번째 왕비 인경왕후 김씨의 능

명릉 19대 숙종과 두 번째 왕비 인현왕후 민씨 쌍릉

세번째 왕비 인원왕후 김씨 단릉의 동원이강릉

홍릉 : 21대 영조의 첫 번째 왕비 정성왕후 서씨의 능

순창원 : 13대 명종의 아들 순회세자와 공회빈 윤씨의 원

수경원 : 21대 영조의 후궁이자 추촌 장조 사도세자의 생모 영빈 이씨의 원

대빈묘 : 19대 숙종의 후궁이자 20대 경종의 생모 옥산부대빈 희빈 장씨의 묘

 

* 동원이강릉 : 하나의 정자각을 두고 서로 다른 언덕에 각각 능을 조성한 형태

* 쌍릉 : 한 언덕에 왕과 왕후의 능을 나란히 조성한 형태

 

 

조선왕릉 서계유산
야생동물 보호구역(서오릉)
고양시 관광안내도
서오릉 종합안내도
주차장도 만차였고 입구에도 사람이 많았어요~
표 사는 곳
관람안내

저희는 다둥이 카드가 있어서 무료입장 했고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했어요.

 

직접 관람권의 큐알코드를 찍고 들어가요~
이 길을 따라서 걸어봐요~
신난 아이들입니다~
명릉 : 숙종과 인현왕후, 인원왕후
제일 먼저 "명릉"이 나와요~
길 따라서 쭉~ 가봐요~~
재실 : 제례를 준비하는 공간
꽃이 너무 예쁘게 피었어요~~~~^^
가다보니 왼편에 출입문이 있는데 매표소 출입구만 이용 가능해요~
바로 앞쪽에 서오릉 만남의 장소가 있어요^^
만남의 장소가 넓어요~
꽃길을 따라 걸어봐요~
순창원 : 순회세자와 공회빈
원 : 왕의 사친(후궁이나 왕족), 왕세자, 왕세자빈, 황태자, 황태자비 등의 무덤
순창원을 지나 쭉 걸어가요~
경릉 : 추존 덕종과 소혜왕후
추존된 덕종과 소혜왕후 한씨의 능

일반적으로 왕릉은 정자각 쪽에서

능을 바라보았을때

왼쪽에 왕의 능, 오른쪽에 왕후의 능을 조성한다.

이와 달리 경릉은 반대로 오른쪽에 왕을 모셨는데

이는 세상을 떠났을때 신분의 차이

덕종 : 왕세자, 소혜왕후 : 대왕대비 때문으로 보인다.

 

신분의 차이로 인해 덕종의 능은 묘의 형태로

소혜왕후의 능은 왕릉의 형태로 조성 되었다.

 

이런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니....

다음에 다시 방문한다면 더 꼼꼼하게 봐야겠어요!!!

 

숲속의 백설공주가 된 딸내미에요 ㅎㅎㅎ

아이들이 뛰어놀기 정말 좋은 장소였어요!!

역사 이야기 보다 노는게 더 좋을 나이...ㅎㅎㅎ

 

728x90

 

대빈묘 : 장희빈 묘
장희빈 묘라고 해요... 뭔가 묘한 느낌...

사극을 많이 봐서 그런지 장희빈 하면

악독한 모습과 사약이 생각나요...

 

장희빈의 아들이 경종 임금이 되면서

옥산부대빈으로 추존되고 대빈묘라고 하였다.

 

대빈묘는 원래 경기도 광주에 있었으나

1969년 6월에 이곳으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다시 신나게 달려보아요~ 멀다 멀어~~
홍릉 : 영조비 정성왕후
조선 21대 영조의 첫번째 왕비 정성왕후 서씨의 능
정성왕후 능

홍릉의 전체적인 배치는 쌍릉형식이나

정자각 쪽에서 능을 바라보았을때

능의 왼쪽은 비어 있다.

이는 영조가 생전에 정성왕후와 함께 묻히려고

자신의 능 자리를 미리 만들어 비워 두도록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조의 능이 현 구리 동구릉에 조성되면서

현재에도 그 자리는 비어있다.

 

알보고니 그 묘의 형태나 모습이

잘 보이더라구요...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더라면 몰랐을 사실을 알게되었네요^^

 

작은 3단 폭포?? ㅎㅎㅎ 경치가 너무 멋져요~~~~
창릉 : 예종과 안순왕후
서오릉의 영역 안에 왕릉의 형식으로는 처음 조성 된 능이에요~
왕이 걷는 길도 걸어보고....
이제 숲길을 따라 정문 매표소까지 가야해요~~~

서오릉의 끝에 있는 창릉까지 갔다가

"서어나무숲길"을 따라 나가기로 했어요~

6시에 문을 닫는다고 하는데 ㅠㅠ

빨리 걸어도 6시까지 못갈거 같앙.....

 

이미 사람들은 다 퇴장했는지 아무도 없었어요 ㅠㅠ
덕분에 자연을 마음껏 둘러봤어요~ 개구리도 보고 ㅎㅎㅎ
경치도 좋고~ 공기도 좋고~ 사람이 없는 특혜를 누려봅니다^^
서어나무 숲
서어나무
서어나무 숲을 지나서....
특이한 나무 기둥에 앉아서 바이킹 타는 모습을 흉내 내고 있는 중 ㅎㅎㅎ
어느새 정상까지^^ 산에 우리밖에 없었어요~
인성대군 초장지
인성대군 초장지를 지나갑니다~
익릉 : 숙종비 인경왕후
익릉도 발도장 찍고 가요~
나오는 길에 수경원 앞을 지나갔어요~

수경원은 영조의 후궁 영빈 이씨의 묘(사도세자 모)에요.

 

드디어 산 밑으로 내려온 우리~~~

맨 처음 만났던 명릉 앞에서 기념 사진!!!

이 넓은 산을 2시간 넘게 산책?? 느낌은 거의 등산??

운동이 부족했던 저에게는 체력단련 코스였어요.

52개월 남매둥이도 힘들었을텐데

(구두신고 산을 탄 딸내미)

칭찬해~~~

 

6시 15분에 정문에 도착하니

주차장도 이미 휑~~

관리인분께 죄송하다는 인사드리고 나왔습니다^^;

 

조금만 일찍 왔었다면 여유있게 구경 했을텐데

점심 먹은거 다~~~ 소화 시키고 가네요^^

 

동구릉 갔을때랑은 다른 느낌이었어요.

산길 옆으로 개울물이 졸졸졸~~~

자연휴양림에 온 것 같았어요.

 

멋진 풍경 덕분에

서오릉의 매력에 풍덩 빠져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서울 근교에 있는

서오릉 나들이 해보시면 어때요?

 

 

 

 

[여행 이야기/경기도] - 경기도 구리 동구릉 : 서울 근교 아이들과 산책하기 좋은곳

 

경기도 구리 동구릉 : 서울 근교 아이들과 산책하기 좋은곳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주말에 아이들 데리고 가까운데 바람쐬러 다녀왔어요~ 집에 있는것 보다 나가서 뛰어놀면 좋을거 같아서 엄마 아빠는 힘들어도 밖으로~~ 밖으로~~~ 서울 근교에 갈만

whitelily.tistory.com

 

 

map.kakao.com/?urlX=478824&urlY=1145852&urlLevel=3&itemId=18384905&q=%EC%84%9C%EC%98%A4%EB%A6%89&srcid=18384905&map_type=TYPE_MAP

 

서오릉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서오릉로 334-32

map.kakao.com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