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도 가족 여행지로 가볼만한 곳 수월봉지질트레일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 다녀온 후기

여행 이야기/제주도

by Dream美 2022. 12. 23. 08:33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제주도 서쪽 여행지를 찾다가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 '수월봉지질트레일' 코스를

알게되었어요.

 

다녀오신 분들의 사진을 보고

여긴 꼭 가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바로 일정에 추가했어요^^

 

이전 코스였던 신창풍차해안도로에서

멀지 않은 곳(7.7km)에 있으니 같이 둘러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ㅎㅎ

 

 

 

[여행 이야기/제주도] - 제주도 가볼만한 곳 신창풍차해안도로 제주바다목장 일몰 명소 드라이브 코스 다녀온 후기

 

제주도 가볼만한 곳 신창풍차해안도로 제주바다목장 일몰 명소 드라이브 코스 다녀온 후기

안녕하세요^^ 드리미입니다~ 아이들이랑 제주도에 가면 같이 가보고 싶었던 곳 리스트 중 한 곳 '신창풍차해안도로'에 이번 여행때 다녀왔습니다. 여러번 가본 곳이라 갈까 말까 망설였는데 아

whitelily.tistory.com

 

 

아이들과 함께 수월봉지지트레일에

다녀온 후기를 소개합니다.

 

 

 

수월봉지질트레일

 

 

 

<수월봉지질트레일>

 

높이 77m의 수월봉은 작은 언덕 형태의 오름이지만

해안절벽을 따라 드러난 화산재 지층 속에 남겨진

다양한 화산 퇴적구조로 인해 화산학 연구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아름다우며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지질공원이다.

수려한 지질 자원과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트레일 코스다.

 

14,000년 전 펄펄 끓는 마그마가 바닷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만든 고리모양 화산체의 일부로

수월봉에서 분출한 화산재는 기름진 토양이 되어

신석기인들이 정착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이 되어 주었다.

현재도 수월봉 인근은 제주에서 가장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수월봉 정상까지는 차량으로 쉽게 오를 수 있으며

기우제를 지내던 수월정을 볼 수 있다.

수월봉 꼭대기의 전망대에선 차귀도, 송악산, 단산

죽도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낙조 광경은

사라봉의 일몰 광경과도 견줄만 하다.

 

- 내용 출처 : VISIT JEJU -

 

 

주소 : 제주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760

 

 

 

도로변에 주차하고 걸어갑니다^^
지질트레일 코스(오른쪽)으로 가요~
수월봉 지오트레일

<수월봉 지오트레일 코스>

 

A course 수월봉 엉앙길

 

A-1 녹고의 눈물 A-2 갱도 진지

A-3 화산재 지층과 화산탄

A-4 수월봉 정상, 고산기상대

A-5 엉알과 화산재 지층

A-6 검은모래 해변

A-7 해녀의 집

* 5-7번은 되돌아오는 코스

(해설사 동행탐방코스)

 

B course 당산봉

 

B-3 거북바위와 응회암 B-4 당산봉과 고산평야

B-5 당산봉의 지질 B-6 고산리 마을 이야기

B-7 당산봉 알오름과 송이

B-10 당산봉의 유래와 봉수대

 

C course 차귀도

 

C-1 차귀도의 유래 C-2 차귀도 장군바위

C-4 장군바위의 지질 C-5 차귀도 등대

C-6 차귀도의 지질 C-7 차귀도의 동, 식물

 

 

각 코스별로 가보면 좋을거 같아요^^

다음에 시간되면 쭉~ 돌아보기로!!!

 

 

 

무인 귤 판매 중 ㅎㅎㅎ

수월봉천연기념물 제513호로 지정된 곳으로

무단으로 자연석을 비롯한 식물 및 수산물을

채취하거나 훼손할 경우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허가된 차량 이외에는

통행을 금지합니다.

 

 

 

개인적으로 이곳에서 바라본 뷰가 멋있더라구요^^
뭔가 신비롭고 멋있는 광경이 펼쳐질거 같은 기대감이 들었어요
지층 감상하기^^
수월봉 화산체의 형성과정도 읽어보고 가요^^

화산학의 교과서인 수월봉!!!

화산체의 형성과정도 함께 읽어봤어요^^

 

분화구로부터 거리에 따른 지층변화를

7살 아이들에게 열심히 설명해 줬는데...

이해했을지 모르겠네요 ㅋㅋ

 

그리고 화산의 단면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바람에 날아갈듯....
그럼에도... 그림같은 경관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수월봉 지오트레일

수월봉의 지층이 파도나 바람에 의해

침식되고 있다고 하네요.

과학자들이 매년 정밀 측량을 통해 수월봉이

풍화되는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합니다.

 

 

 

728x90

 

 

이제 내려가서 구경해 봐요~
파도가 어마어마하네요~
아름답다는 감탄이 절로 나왔어요~
날씨가 너무 추워서 아무 생각 없는 아이들 ㅋㅋ
여기가 거의 끝이에요~
저만 더 안쪽으로 들어가 봤어요
길이 있었지만... 강풍과 거센 파도 때문에 무서워서 못가겠더라구요
파도만 잠잠하다면 더 들어가봐도 될거 같아요
끝 지점에서 바라본 뷰
다시 올라갑니다^^
저기가 차귀도라고 해요
이제 반대편쪽으로 걸어가봤어요~
이쪽 코스도 멋있어요~
수월봉 갱도진지가 있는 곳
갱도진지가 2군데 있어요
어디서 나오는 물인지... 약수처럼 나오더라구요
계단을 따라 올라가봐요
아이들은 무섭다고 난리~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군은 수월봉 뿐만 아니라

제주도 전역에 수많은 군사시설을 만들었다고 해요.

그때 일본군 자살특공용 보트와 탄약이

보관되어 있던 곳이라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가슴아픈 상처가 있는 곳이었어요.

 

 

 

파도가 어찌나 높던지 도로위로 넘어와서 놀랬어요~
수월봉 정상까지 가보고 싶었지만 너무 추워서....
수월봉 전기자전거 대여소가 있어요~

날씨가 좋으면 전기자전거로 한바퀴

쭉~ 둘러보고 싶더라구요^^

기회 되면 한번 타보려구요 ㅎㅎㅎ

 

이렇게 아이들과 자연학습??을 마치고

식사 장소로 이동합니다 ㅎㅎㅎ

 

거센 바람을 맞으며 돌아다녔더니

다들 배가고팠나봐요 ㅋㅋ

 

수월봉지질트레일 코스가 이렇게나

볼게 많다니~~

아이들 체험학습으로 좋은 코스가 아니었나 싶어요.

얼마나 기억을 하고있는지는 모르겠지만 ㅋㅋ

 

 

이상 "수월봉지질트레일" 다녀온 후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